top of page
검색
  • 작성자 사진RAMO

Private 5G, 연구실 내 구축

최종 수정일: 2023년 8월 4일


그림: 연구실 내 구현된 UE (로봇팔)과 Private 5G 기지국 및 코어 장비 지난 7월, 기지국, 코어, MEC로 구성된 Stand alone (SA) Private 5G (이음 5G)를 연구실 내에 구축하였다. 본 연구실에서는 각각의 기지국과 코어, 단말들을 각각 다른 벤더의 장비를 연동하였다는 점이 특징이다. 기지국 (RU-DU-CU)는 올 4월 MOU를 체결한 노키아 장비이며, 여기에 Yonsei-Cumucore 5G Core를 연동하여, 무선 전송을 완성하였다. MEC는 쿠버네티스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, 다양한 Applications 알고리듬의 업로드할 수 있다 (특히, AI/ML). Private 5G 에 대한 MEC, Network Slicing 실증 예시로 로봇 팔을 통한 커피 드립 머신을 아래 영상과 같이 데모를 하였고, 이를 통한 비전 기반 저지연 로봇 제어 실험을 할 예정이다.


영상: Private 5G와 UE (로봇 팔)을 결합한 영상 인식 기반 커피머신. 위 영상에서는 드립 커피에 물을 로봇팔이 내리는 상황을 가정하였으며, 실제로 물을 내리는 대신 종이 위에 원을 그리는 업무로 대체하여 수행하였다.


현재 RAMO 연구실에서는 이 외에도 로봇팔을 활용한 분리수거, 바텐더, 헬스케어, 물류정리, 우편/도서 분류 등 다양한 실사용 예시에 대한 검증과 구현을 계획 중이다.



댓글 0개

최근 게시물

전체 보기

Comments


bottom of page